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수비

원 패스 어웨이 상황에서의 디나이와 새깅 디펜스


원 패스 어웨이(1 Pass Away)수비의 목적


볼맨에서 가장 가까운 장소에 있는 오펜스 플레이어의 포지션을 원패스 어웨이(혹은 2선)라고 합니다. 원 패스 어웨이 상황에서의 수비에는 세가지 주요 목적이 있습니다.

  1. 패싱레인 차단
  2. 백도어와 같은 컷 차단 혹은 대비
  3. 볼맨 드라이브 견제 및 도움수비
X2와 X3는 1에 대한 1 Pass Away이다.


디나이와 새깅 디펜스에 대해서


모든 것을 저지할 수 있는 수비는 없기 때문에 팀의 방침과 상대와의 매치업, 볼맨의 위치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거나 훈련됩니다.

‘디나이’란 무엇인가?

패싱 레인에 손을 뻗어 패스가 쉽게 나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수비하는 방법을 디나이 수비라고 합니다. 가슴이 자신의 매치업을 향하고 어깨를 닫는 클로즈 스탠스의 형태를 가진 수비 방법입니다.

퍼리미터가 아닌 포스트에서의 디나이 디펜스는 프론팅이라 불리는 수비방법이 있는데 이는 공격자를 앞서서 등으로 마크맨을 뒤로 밀어내며 볼맨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수비 방법입니다.

디나이 디펜스(클로즈드 스탠스)


디나이의 효과와 단점

퍼리미터에서 볼맨이 쉽게 패스를 돌리지 못하도록 하여 드리블을 지속하도록 유도하면허 유기적인 팀 오펜스를 하지 못하고 리듬을 흐트려트릴수 있습니다.

더 많은 턴오버를 유발할 수 있지만 닫혀있는 스탠스로 인해 드라이브에 대한 도움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어깨너머로 볼의 위치를 파악하느라 마크맨의 백도어 컷에 대한 반응이 늦을수 있는데 범프와 리커버리를 통해 절대적으로 멈춰세워야 합니다!


‘새깅’이란 무엇인가?

골대 쪽으로 조금 내려온 상태에서 볼맨의 드라이브에 대한 헬프등, 페인트존 진입을 막는 것에 더욱 집중하는 수비 방법을 새깅이라고 합니다.

이 문단에서의 새깅은 퍼리미터 수비의 케이스이지만,일반적으로 자신의 마크맨으로부터 멀어져 볼 라인까지 내려와 수비하는 것을 새깅이라 말합니다.

새깅 디펜스(오픈 스탠스)

새깅의 자세

양 팔이 볼맨과 마크맨을 가리킵니다.(권총 자세). 약 1/3 내지 1/4 정도, 마크맨 측의 포지션에 서, 볼맨의 헬프&리커버리(헤지)와 패스 컷 모두를 노릴 수 있는 포지셔닝을 가져갑니다.

새깅의 효과와 단점

드라이브 능력이 뛰어난 볼맨에 대한 헬프에 유리합니다. 페인트존 내로 드라이브하는 것을 사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마크맨에 대한 견제가 약해지고 외각에서 패스를 돌리는 것을 막기 힘듭니다. 좋은 슈터에 대한 견제가 약해집니다.

마크맨에 대한 클로즈아웃이 신속하고 철저해야 합니다. 클로즈아웃 훈련이 뒷받침 되어 있어야 새깅 형태의 수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