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포스트

포스트 플레이 기초 정리

가드 포지션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피지컬과 스킬로 최고의 포스틀 플레이를 구사한 MJ

현대 농구에서 스트레치 4 혹은 스트레치 5라 불리는 퍼리미터 슈팅이 가능한 빅맨은 매우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인사이드에서의 공격이 줄어들고 아웃사이드에서의 공격이 주류가 된 현대 농구이지만 여전히 페인트존 안에서의 파괴력 있는 선수는 전술적으로 필요로 하며 이에 대한 훈련은 늘 필요합니다. 또한 포스트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신체접촉을 통한 플레이를 많이 해야 하기에 강한 피지컬을 만드는 것을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포스트 플레이의 효과

1. 확률 높은 슛을 노릴수 있습니다.

자신의 매치업에 대해 피지컬적인 우위가 있다면 로우 포스트와 하이 포스트 등 페인트존 부근에서 높은 성공률의 슈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술까지 좋다면 금상첨화이지만 기본적으로 신체적인 우위가 확실하다면 많은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구역이 바로 포스트입니다. 

 

2. 퍼리미터 플레이어를 살리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골대와 가까운 곳에서 공을 받은 포스트 플레이어는 1대1로 대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변에서 커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커버를 위해 도움 수비가 좁혀들면 바깥의 퍼리미터 선수가 오픈 상태가 되며 코트 안쪽에서 나오는 아웃렛 패스는 슈터에게 높은 성공률을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오프볼 무브나 컷과 같은 역동적인 움직임을 필요로 하지 않고 한 두발정도 가벼이 움직이며 공을 받아 던지는 슈팅은 안정적인 균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트업을 위한 포지셔닝

포스트업은 하이포스트 또는 로우 포스트에서 수비를 정확히 등지며 몸이 접촉된 상태로 공을 받는 것이 최우선 되어야 합니다. 몸을 접촉하며 공을 받아야하는 이유는 몸이 접촉되지 않는다면 등 뒤의 수비자의 움직임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스틸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1. 스텝스루 Step Through

수비자가 디나이 또는 프론팅을 통해 정면을 가로막고 있다면 패서에게 공을 뒤로 넘기라는 신호(목소리, 손짓)를 합니다. 이때 수비자가 뒤를 의식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발을 집어넣어 정면을 차지합니다. 

 

2. 피벗팅 Pivoting

주로 리버스 피벗을 통해 패스 받기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수비자를 마주 보며 몸을 접촉한 후 리버스 피벗을 통해 힙을 수비자에게 밀어 넣으며 포지셔닝합니다.

 

3. 스위밍 Swimming

기술 명과 같이 팔로 노를 젓듯 수비자의 디나이하는 팔을 위에서 감아넣거나 아래에서 들춰내고 비집고 들어가 포지셔닝하는 방법입니다.

 

4. 덕 인 Duck in

기술의 이름과 같이 오리가 물 속으로 들어가듯 몸을 웅크리며 머리와 어깨를 수비자의 겨드랑이 부근으로 밀어 넣어 순간적으로 자리를 차지하는 포지셔닝 테크닉입니다.

 

5. 프론팅에 대한 씰 Sealing against fronting

수비자가 프론팅을 통해 정면을 가로막는 상태라면 몸을 틀어 몸통의 옆부분으로 수비의 등을 밀어내며 등 뒤로 공을 넘겨받습니다.

 

 

 

 

 

 

 

 

포지셔닝 이후 공을 안정적으로 받기 위한 자세

와이드 베이스와 핸드 업

수비수보다 넓은 자세, 낮은 자세로 무게 중심을 낮게 유지합니다. 한쪽 팔을 접고 상대방 가슴팍에 밀어 넣도록 직각으로 막아냅니다. 다른 손으로 볼맨에게 패스받고자 하는 위치를 알려줍니다.

 

 

 

 

 

포지셔닝 이후 공을 받고난 뒤

드롭 스텝

  1. 전하고 싶은 방향의 반대쪽의 어깨너머로 고개를 돌려 수비수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2. 목표한 방향으로 스텝을 빼며 리버스 피벗을 합니다.

가능하면 공을 받기 전부터 수비자와 접촉을 만들어내며 수비가 온전히 몸싸움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이후 공을 받으며 착지하자마자 신속히 드롭 스텝을 밟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프런트 턴

  1. 전하고 싶은 방향과 반대쪽 어깨너머로 고개를 돌려 수비자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2. 공을 받고 나서 프런트 피벗을 통하여 골대를 정면으로 바라봅니다.

턴 이후 스텝은 반드시 슈팅이 가능한 안정적이고 골대를 바라보는 스탠스를 만들도록 합니다. (트리플 쓰렛)

 

리버스 턴

  1. 전하고 싶은 방향과 반대쪽 어깨너머로 고개를 돌려 수비자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2. 공을 받고 나서 리버스 피벗을 통하여 골대를 정면으로 바라봅니다.

 

 

 

 

 

 

공을 가지고 득점을 하기 위한 단계

효과적인 포스트 득점을 위한 6가지 요소를 지킨다면 더욱 위력적인 포스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1. 공이 있으나 없으나 상대 수비자의 위치와 상황을 파악합니다.
  2. 공을 양손으로 강하게 키핑 하며 보호합니다.
  3. 패서에게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 완벽한 포지셔닝에 신경 씁니다.
  4. 공을 받고 나서 2초 이내에 이벤트를 발생시켜야 합니다.(3 sec violation)
  5. 페이크를 섞어서 플레이합니다. (포스트 구역에서는 슈팅 성공률이 높으므로 페이크에 더 큰 반응을 보임)
  6. 저돌적으로 몸을 붙여 파울을 유발합니다. (자유투 라인에 서는 횟수를 늘리도록)

 

 

 

기본적인 포스트 득점 기술

점프슛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프런트 피벗 후 점프슛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리버스 피벗 후 점프슛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공을 받자마자 드롭 스텝 이후 점프슛
  • 드리블 백다운을 통해 골대와 가까이 들어간 후 턴어라운드 점프슛

 

 

훅 슛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프런트 턴 또는 리버스 턴 이후 점프 훅
  • 드롭 스텝 이후 점프 훅
  • 백다운 이후 프론트 턴 또는 리버스 턴 이후 점프 훅

 

 

업 앤 언더

  • 골대를 등진 상태에서 리버스 또는 프런트 피벗으로 정면을 향한 후 펌프 페이크. 이후 스텝을 넣어 마무리
  • 백다운 이후 업 앤 언더

 

 

범프 이후 턴

  • 백다운의 마지막 드리블을 강하게 치며 더욱 강한 충돌을 만든 후 스핀 하여 공격
  • 수비자가 강하게 버티고 있을 때 순간적으로 턴하여 공격(샤킬 오닐의 블랙 토네이도)

 

 

 

 

 

멋있어서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