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브러리/포스트

여전히 막을수 없는 훅 슛 튜토리얼

 

훅 슛은 1930년대 리투아니아 선수가 처음으로 사용했을 때를 시점으로 사용하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Kareem Abdul-Jabbar, Tim Duncan, Hakeem Olajuwon 등과 같은 NBA 전설들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훅 슛은 수십 년 동안 농구 게임에서 가장 즐겨 사용되는 포스트 무브 중 하나였으며 여러 선수들은 이를 통해 효과적인 공격을 했습니다. 훅 슛은 주로 골대에서 1.5m 이내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몇몇 선수들은 조금 더 멀리서도 사용합니다. 코트 어디에서든 훅 슛을 실행하는 단계는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훅 슛의 위한 다섯 단계

 

첫째, 안정적이고 균형 잡힌 자세(Athletic Stance)

수비수와 림을 정확히 등지고 공을 잡을 수 있도록 중심을 낮추고 양발 보폭을 넓게 잡도록 합니다.

두 손으로 공을 잡은 후 수비수가 가로채기를 시도할 때 안전히 볼을 잡을 수 있도록 팔꿈치를 구부린 상태로 공을 턱 아래로 가져옵니다.

 

둘째, 수비로부터 공간 만들기


훅 슛은 일반적으로 공격자가 블록에서 공을 잡고 중앙으로 이동할 때 가장 효과적이지만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여 베이스라인을 향해 피벗 하여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동하려는 방향에 관계없이 피벗 간에 균형을 유지하고 공간을 만들도록 합니다.

필요한 경우 낮은 드리블을 하면서 주변의 도움 수비수로부터 볼을 멀리 유지합니다.

 

셋째, 안쪽 어깨를 수비와 접촉

Ball-You-Man Relationship
공-본인-수비자 관계를 유지해야 안전한 훅 슛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비와 공 사이에 공격자의 몸을 위치하도록 하는 것이며 안쪽 어깨를 수비와 접촉하는 동작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코트 중앙을 바라보며 회전하는 경우 어깨는 사이드라인과 평행해야 합니다. 반대로 코트 바깥으로 회전할 경우는 베이스라인과 어깨를 평행하도록 맞춘 후 실행합니다.

보통 드리블 후 두 손으로 공을 캐치하며 점프 스탑 후에 어깨가 수비의 몸과 직각이 될 때까지 피벗 하여 진행합니다.

몸은 볼과 수비수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Ball You Man Relationship 

 

넷째, 도약

이전의 과정을 통해 어깨가 수비에게 닿아있고 안정적인 기본자세와 공이 안전한 상태라면 훅 슛을 위한 기반은 완성된 것입니다. 따라서 도약을 통해 슈팅을 해야 하는데 이때 공의 위치가 공의 보호와 슈팅을 정확도를 가릅니다. 

  1. 공을 양손으로 단단하게 쥐고 점프를 위해 몸을 낮추며 배꼽 아래로 가져옵니다.
  2. 점프와 동시에 공을 머리 위로 끌어올립니다.
  3. 공의 위치는 출발지점(배꼽 아래)의 수직인 정수리가 아니라 슈팅 핸드 방향으로 사선으로 옮기도록 합니다.

 

 

다섯째, 릴리즈

점프를 함과 동시에 공의 위치가 머리 높이 이상으로 올라갔을 때 가이드 핸드를 공에서 떼어 슈팅 핸드를 길게 뻗어줍니다. 이후 손목의 튕기며 공을 릴리즈 합니다. 최대한 수비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도록 정점에서 팔을 쭉 편 상태로 릴리스합니다.

 

 

 


 

훅 슛 모음